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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격/동력수상레져기구 조종면허 필기(요트)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요트 필기 301~350

by safety 1st 2021. 7. 30.

301. 다음 중 퇴선신호로 옳은 것은?

갑. 단음 7회와 장음 1회

을. 단음 5회와 장음 1회

병. 단음 7회와 장음 2회

정. 단음 5회와 장음 2회

 

302. 투묘시 닻줄의 길이는 수심의 몇 배가 좋은가?

갑. 3 ~ 5배

을. 7 ~ 8배

병. 1 ~ 2배

정. 10배 이상

 

303. 컴퍼스의 자차가 변하는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갑. 지방자기의 영향이 없을 때

을. 장시간 일정방향으로 항해할 경우나 장기간 계류 후 출항할 때

병. 선내의 철물을 이동 했거나 컴퍼스의 위치가 달라진 때

정. 선체에 충격을 받거나 낙뢰를 받은 때

[해설] 마그네틱 컴퍼스의 자차(Deviation)는 자기나 도체의 영향을 받는다.

 

304. 강풍에 요트를 안정시키기 위해 돛의 면적을 줄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갑. 레이크(Rake)

을. 풀핏(Pulpit)

병. 프리벤터(Preventer)

정. 리핑(Reefing)

 

305. 창조류에서 낙조류로 바뀔 때 물의 수평운동이 일시 정지하는 현상은?

갑. 조석

을. 게류

병. 와류

정. 정조

 

306. 요트가 정지된 상태에서 느끼는 바람을 무엇이라 하는가?

갑. 하늬바람

을. 참바람

병. 뵌바람

정. 정지바람

 

307. 요트가 풍상 범주 시 뵌바람과 참바람의 세기는 어떠한가?

갑. 뵌바람이 더 세다.

을. 참바람이 더 세다.

병. 세기가 같다.

정. 바람이 없다.

[해설] 풍상 범주시 뵌바람은 참바람 보다 더 세게, 풍하 범주 시 더 약하게 느껴진다.

 

308. 요트의 범주 중 브로드 리치(broad reach)에 대한 설명은?

갑. 바람방향과 30° 각도를 유지하며 풍상범주

을. 바람방향과 45° 각도를 유지하며 풍상범주

병. 바람방향과 90° 각도를 유지하며 풍상범주

정. 바람방향과 135° 각도를 유지하면 풍상범주

 

309. 다음은 조석과 조류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갑. 조석으로 인하여 해면이 높아진 상태를 고조(HW)라 한다.

을. 저조에서 고조까지 해면이 상승하는 사이를 창조(Flood Tide)라 한다.

병. 조석의 주기는 약 6시간이다.

정. 연이어 일어나는 고조와 저조의 해면 높이의 차를 조차라 한다.

 

310. 세일 요트의 범주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요소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갑. 조력과 동력

을. 항력과 양력

병. 항력과 동력

정. 조력과 양력

 

311. 집(jip)을 이용한 속도변환의 방법으로 가장 간단한 것은?

갑. 시트(sheet) 조정

을. 포스테이(fore stay) 장력 조절

병. 리드(lead) 위치 변경

정. 백스테이(back stay) 당김

[해설] 시트는 돛을 조절하는 줄이다.

 

312. 풍상코스에서 풍하코스로 방향을 바꾸는 것을 나타내는 말로 적당한 것은?

갑. 러핑(Luffing)

을. 베어링 어웨이(Bearing away)

병. 태킹(Tacking)

정. 리웨이(Leeway)

[해설] ‘베어링 어웨이’는 ‘러핑’과 반대로 요트를 풍하측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기술이다.

 

313. 요트운항에 대한 관리책임자로 운항코스와 운용방법 등을 결정하는 역할을 맡는 사람은?

갑. helmsman

을. skipper

병. bowman

정. shoreman

 

314. 다음 중 항해용해도(航海用海圖, navigation chart)가 아닌 것은?

갑. 수심도(水深圖, depth curve chart)

을. 항법도(航法圖, sailing chart)

병. 해안도(海岸圖, coastal chart)

정. 항박도(港泊圖, harbour plan)

 

315. 원거리 황천 황해 시 범주요령이 아닌 것은?

갑. 풍압

을. 양력

병. 리헬름(Leehelm)

정. 리웨이(Leeway)

[해설] 풍압(leeway)이란 배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밀리는 것을 말한다

 

316. 레이더는 전파의 특성을 이용하는 장비이다. 이와 관련 없는 것은?

갑. 전파의 등속성

을. 전파의 직진성

병. 전파의 굴절성

정. 전파의 반사성

 

317. 레이더 화면 지시 방식이 노스업(North Up)일 때, 본선이 변침하면 화면은 어떻게 되는가?

갑. 움직이지 않는다

을.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

병.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다.

정. 영상이 확대 된다.

 

318. 요트의 선수가 풍상과 풍하쪽으로 치우치려는 힘을 각각 무엇이라 하는가?

갑. 웨더 헬름 - 리 헬름

을. 시버 - 웨더 헬름

병. 레이팅 - 리 헬름

정. 리 헬름 - 웨더 헬름

 

319. 요트가 운항한 수면 위 자취를 무엇이라 하는가?

갑. 항적

을. 항로

병. 항해

정. 항행

 

320. 다음 중 자이로 컴퍼스의 오차가 아닌 것은?

갑. 위도오차

을. 경도오차

병. 속도오차

정. 가속도 오차

 

321. 국제해상부표식(IALA SYSTEM)에서 우리나라는 무슨 지역인가?

갑. A지역

을. B지역

병. C지역

정. D지역

 

322. 항행통보 항 번호 뒤에 표시한 “P”는 무었을 뜻하는 것인가?

갑. 긴급고시

을. 예고고시

병. 일시 관계고시

정. 참고고시

 

323. 해도의 원판이 마멸되거나 현재 사용 중인 해도의 부족을 충족시킬 목적으로 원판을 약간 수정하여 다시 발행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갑. 개판

을. 소개정

병. 보도

정. 재판

 

324. 풍하측이란?

갑. 주범이 펼쳐 있는 반대쪽

을. 종범이 펼쳐 있는 반대쪽

병. 주범이 펼쳐 있는 쪽

정. 종범이 펼쳐 있는 쪽

 

325. 항해 시 변침 목표물로서 부적당한 것은?

갑. 등대

을. 부유물

병. 입표

정. 산꼭대기

[해설] 부유물은 위치가 이동되기 때문에 부적당하다.

 

326. 닻의 꼬임에 관한 용어 중 반 바퀴 꼬인 것은?

갑. cross

을. elbow

병. round turn

정. round turn and elbow

[해설] elbow(한 바퀴), round turn(한 바퀴 반), round turn and elbow(두 바퀴)

 

327. 조타명령에서 미드 십(mid ship)이란?

갑. 키를 중앙으로 유지하라

을. 좌현 최대각으로 조타하라

병. 우현 최대각으로 조타하라

정. 현재 침로를 유지하라

 

328. 등대의 등질에 대한 설명 중, 등색이나 광력이 바뀌지 않고 일정하게 계속 빛을 내는 등을 무엇이라 하는가?

갑. 부동등

을. 명암등

병. 섬광등

정. 호광등

 

329. 범주 방향에 따른 범주 방법을 나열하였다. 풍상에서부터 풍하쪽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 한 것은?

갑. 빔 리치(Beam reach)-브로드 리치(Broad reach)-클로스 리치(Close reach)

을. 쿼터링 런(Quartering run)-빔 리치(Beam reach)-클로스 홀드(Close hauled)

병. 클로스 리치(Close reach)-클로스 홀드(Close hauled)-런닝(Running)

정. 클로스 홀드(Close hauled)-브로드 리치(Broad reach)-쿼터링 런(Quartering run)

[해설] 'close hauled' → 'close reach' → 'beam reach' → 'broad reach' → 'quartering run' → 'running’

 

330. 섬광등으로 8초에 1회 빛을 발하며, 등고 20미터, 광달거리는 12마일의 등대는 해도에 어떻게 기재되나?

갑. Occ. 8sec 20M 12m

을. Fl. 8sec 20m 12M

병. F. 8sec 20m 12m

정. Al. 8sec 20M 12m

 

331. 우리나라의 표준 자오선은?

갑. 126°E

을. 126°W

병. 135°E

정. 135°W

 

332. 날짜 변경선은?

갑. 경도 0°

을. 경도 100°E

병. 경도 100°W

정. 경도 180°

 

333. 선수 방향을 중심으로 한 방위는?

갑. 나침 방위

을. 자침 방위

병. 상대 방위

정. 진방위

[해설] 상대방위는 선수를 0°로 하여 시계방향으로 360°까지 측정한다.

 

334. 대조는 보통 언제 일어나는가?

갑. 상현 및 하현이 되었을 때

을. 보름 및 그믐이 되었을 때

병. 상현 및 하현이 된 후 1∼2일 후

정. 보름 및 그믐이 된 후 1∼2일 후

 

335. 선박에 있는 자기 컴퍼스로 침로를 유지하였다면 어떤 침로가 되는가?

갑. 진침로

을. 자침로

병. 나침로

정. 시침로

[해설] 나북(나침의 남북선)과 선수미선의 교각이 나침로이다.

 

336. 지구상의 모든 자오선과 같은 각도로 만나는 곡선은?

갑. 항정선

을. 동서거

병. 위치선

정. 방위선

 

337. 요트가 측면에서 바람을 받아 달리는 상태는?

갑. 어빔 (Abeam)

을. 자이빙(Gybing)

병. 태킹(Tacking)

정. 런닝(Running)

 

338. 다음 중 구상선수(bulbous bow)와 관계있는 것은?

갑. 조파저항

을. 조와저항

. 마찰저항

정. 종요운동

[해설] 고속 선박들이 선수의 형태를 구상선수로 하는 이유는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함이다

 

339. 바람이 강할 때 구명정은 어디로 내려야 하는가?

갑. 풍상현

을. 풍하현

병. 선수

정. 선미

[해설] 풍하현이 풍상현 보다 바람이 덜하고 해면이 잔잔하다.

 

340. 선박을 임의로 좌주시키고자 한다. 피해야 할 저질은?

갑. 자갈

을. 모래

병. 펄 모래

정. 연한 펄

[해설] 나중에 좌주한 곳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연한 펄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341. 해도상 수심의 기준면은 무엇인가?

갑. 평균수면

을. 기본수준면

병. 약최고고조면

정. 저조면

 

342. 야간항해나 황천시 추락 등에 대비하여 착용하는 것은?

갑. 구명부환

을. 라이프라인

병. 하네스

정. 계류색

 

343. ‘MPH 게이지’로 무엇을 확인할 수 있는가?

갑. 연료량

을. 오일

병. 속도

정. 압력

[해설] MPH는 Mile Per Hour(시간당 마일수) 이다.

 

344. 관측자 중심으로 천체고도를 측정하여 현재의 선박의 위치를 구하는 항해계기는?

갑. 육분의

을. 로란

병. 데카

정. 레이다

 

345. 해도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갑. 바다의 깊이

을. 해저의 저질

병. 해저의 지형

정. 해류의 방향

 

346. 수상레저안전법 수상의 정의 중 내수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갑. 늪

을. 바다의 수류

병. 댐

정. 기수의 수류

[해설] 내수면은 하천, 댐, 호수, 늪, 저수지, 그 밖의 인공으로 조성된 담수나 기수의 수류

 

347. 무동력수상레저기구를 이용하여 수상에서 노를 저으며 급류를 타거나 유락행위를 하는 수상레저활동은?

갑. 윈드서핑

을. 스킨스쿠버

병. 래프팅

정. 페러세일

[해설] 수상레저안전법 제2조제2호

 

348.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갑. 웨이크보드는 수상스키의 변형된 형태로 볼 수 있다.

을. 강과 바다가 만나는 부분의 기수는 해수면으로 분류된다.

병. 수면비행선은 수상레저사업장에서 수상레저기구로 이용할 수 있지만, 선박법에 따라 등록하고, 선박직원법에서 정한 면허를 가지고 조종해야 한다.

정. 수상레저안전법상의 세일링요트는 돛과 마스트로 풍력을 이용할 수 있고, 기관(엔진)도 설치된 것을 말한다.

[해설] 수상레저안전법 제2조

 

349. 다음 중 수상레저안전법 상에서 명시한 적용 배제사유가 아닌 것은?

갑.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체육시설업 및 그 사업과 관련된 수상에서의 행위를 하는 경우

을. 「유선및도선사업법」에 따른 유⋅도선사업 및 그 사업과 관련된 수상에서의 행위를 하는 경우

병. 「관광진흥법」에 의한 유원시설업 및 그 사업과 관련된 수상에서의 행위를 하는 경우

정. 「낚시어선업법」에 의한 낚시어선업 및 그 사업과 관련된 수상에서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설] 수상레저안전법 제3조

 

350. 요트조종면허 실기시험에 사용하는 세일링요트 규격기준으로 틀린 것은?

갑. 길이 10미터

을. 최대출력 15마력이상

병. 6인승 이상일 것

정. 최대속도는 30노트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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